요리일기

그릭요거트만들고 남은 유청으로 리코타치즈 만들기

뇨이띠 2021. 7. 18. 21:09

안녕하세요~ 얼마전에 그릭요거트를 만들었어요. 그때 만들고 남은 유청으로 이번에는 리코타 치즈를 만들어 볼게요!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재료준비

재료를 먼저 준비할게요~

재료는 저번에 남은 유청과 동일한 양의 우유가 필요해요.

그래서 우유 1000ml 한통과 레몬즙을 준비했어요.

 

유튜브로 찾아보니 레몬즙 대신 식초를 쓰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레몬즙을 준비했습니다..ㅎㅎ...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계량컵으로 계랑해주세요~

 

계량컵으로 일단 남은 유청의 양이 얼만지 계량해주세요.

 

저는 계랑하니까 940ml 정도 되더라구요. 그래서 우유도 나중에 계량해서 동량 넣어주었습니당.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유청을 계량하여 냄비에 넣어줍니다.

 

 

유청을 계랑컵으로 계량하여 냄비에 넣고 그 동량의 우유를 냄비에 넣고 섞어줍니다.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유청과 동량의 우유를 냄비에 넣고 섞어 줍니다.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중약불로 끓어줍니다.

 

동량의 유청과 우유를 잘 섞어주시고 중약불로 살살 약하게 끓여줍니다.

 

끓지 않게 데운다는 느낌으로 끓여주시는게 좋아요.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몽글몽글해짐

 

열을 가해주다 보면 사진처럼 약간 몽글몽글해지는게 보여요~

 

불은 약하게 유지해주시고 계속 두세요~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약하게 보글거릴때 소금 한꼬집 넣어주세요.

 

끓이다보면 몽글해지면서 약간 보글보글 하더라구요. 끓어오를려고 하는 것처럼ㅎㅎㅎ

이때 소금 한꼬집 넣어주세요! 안넣어주셔도 되지만 살짝 간을 하는게 좋을 것 같아 저는 넣었어요.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레몬즙을 넣어주세요.

 

보글보글 끓을려고 할때 레몬즙을 저는 저 큰 요리용 주걱으로 두 스푼 넣었어요~

 

 

그리고는 불 조금만 낮춰서 많이 안끓게끔 데운다는 느낌으로 끓여주세요~

 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더 몽글몽글해짐

레몬즙을 넣고 나면 더 몽글몽글해지는데 이때 젓지 마세요~

그냥 가만히 두시고 아니면 레몬즙만 잘 섞이게 한번 휘이 저어주시는 정도로 가볍게 저어주세요.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덩어리가 생김

 

레몬즙을 넣고 5분 정도 더 끓이면 사진처럼 완전 덩어리가 생겨요!

 

요런 덩어리가 생기면 그때 불을 꺼주고 이제 걸러줄게요~

 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체망준비

 

이제 그릭요거트 만들 때와 같아요. 

그릭 요거트를 만들때 처럼 스테인리스 보울하나 놓고 그 위에 체망을 놓을게요~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면포를 깔아주세요.

 

체망에 면포를 깔고 요거트 만들때 처럼 이제 걸러줄거에요.

 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덩어리를 걸러주세요.

 

아까 덩어리가 생기는 것을 확인하고 불을 껐잖아요.

이제 그 덩어리를 걸러줘야해요.

 

주걱으로 덩어리를 떠서 다 걸러주었어요~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면포에 거르기

 

덩어리를 다 뜨니 저 정도 양이더라구요ㅎㅎㅎ

 

많지는 않아요ㅎㅎㅎ

 

 

이제 그릭 요거트 만들기때처럼 눌러서 유청을 제거해줄게요~

 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유청을 제거하기위해 무게감 있는 것을 올리고 냉장보관할게요.

 

면포를 잘 싸서 고무줄로 묶고 그 위에 접시를 올리고 무게감 있는 물건을 올려서 유청을 확실히 짜줄게요.

 

 

딱 때마침 냉장고에 두부 남은 것이 있어서 저는 두부 담긴 통을 올렸어요ㅎㅎ

 

 

 

오래 안기다려도 될거 같긴한데 저는 저녁 9시쯤 완성해서 그냥 다음날 까지 쭉 뒀어요~

 

 

아침에 일어나서 이제 치즈가 잘만들어 졌는지 열어 보았습니당ㅎㅎㅎ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냉장고에서 꺼냈습니다

냉장고에서 꺼내서 면포를 풀어볼게요~

 

 

유청으로 리코타치즈
유청이 제거된 리코타치즈

 

면포를 열어보니 이렇게 포슬포슬한 리코타 치즈가 잘 만들어졌어요!!

 

 

리코타 치즈는 그릭 요거트보다는 양도 적고 손이 많이가긴하는데 포슬포슬한이 식감이 너무 좋네요!!

 

그릭 요거트에 이어 리코타 치즈까지 너무 맛있어요!!

 

샐러드에 같이 넣어서 먹으면 너무 맛있을 것 같아요. ㅎㅎㅎ 

 

그렇게 곁들여 먹어볼게요~~ㅎㅎㅎㅎ